부가가치세 감면신청서 확인해 보세요
본문 바로가기
세금

부가가치세 감면신청서 확인해 보세요

by 관심분야 2020. 9. 16.

부가가치세 감면신청서

부가가치세 감면신청서 관련 내용을 알아볼까 합니다.

적격증빙 서류를 분실한 경우에는 전자세금계산서와 전자계산서의 경우에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서 출력이 가능하고 신용/체크카드영수증의 경우에는 각 카드사 사이트를 통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절세를 위해서는 사용하는 항목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우선 전기료나 통신료와 같이 공과금에 관련된 비용을 지불할 때 유의하실 점은 반드시 사업자 명의로 세금계산서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통신사를 통해 사업자로 사용자변경을 잊지말고 하셔야 합니다. 간단한 부분이지만 이외로 많은 분들이 신경쓰지 못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부가가치세 감면신청서 외에도 부가가치세 신고를 할 때, 잘 살펴봐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일단 매출세액은 과세 대상의 재화와 공급을 공급하여 대가를 받은 경우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온라인 매출은 포함이 되지 않는 줄 알고 있었는데, 알고보니 포함이 되는 항목이었는데, 이뿐만 아니라 배달 매출 등도 모든 매출이 다 집계가 되기에 누락되지 않도록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가가치세란 판매자들이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물건을 판매할 때 거래 금액 중에서 일정 금액의 세금을 징수하고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판매자에게 지불하는 금액에서 10%를 징수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단일 세율 10%로 적용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가 지불하는 금액이 크다고 해서 세금이 늘어나지 않고 적다고 해서 줄어들지 않습니다. VAT는 판매자들이 납부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판매하는 물건이나 제공되는 서비스 금액에 세금이 포함되는 것이기 때문에 최종소비자가 부담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우디 국민은 막대한 오일 머니(석유 판매 수익) 덕분에 지난 수십년간 정부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으며 세금을 사실상 내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유가로 인한 석유 판매 수익 하락과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석유 수입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경제를 다변화하기 위해 추진한 비전 2030 프로그램 등에 따라 사우디 정부는 처음으로 부가가치세(세율 5%)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한편, 중동 언론은 부가가치세 인상 전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려는 이들이 몰리면서 사우디 주택, 자동차, 가전, 보석, 금 등의 매출이 크게 늘었다고 전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재료 10만 원을 들여 만든 물건을 15만 원에 팔면 15만 원에 10%의 세율을 적용해 1만5000원의 부가가치세를 물건 값에 붙여서 받고 국가에 납부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15만 원짜리 물건을 팔 때 최종 부가가치세는 1만5000원에서 재료 구입 시 지급한 1만 원을 뺀 5000원만 납부하면 된다고 합니다. 위 사례에서 부가가치세 납부는 각 단계 사업자가 했지만 최종 결과물의 가격에 1만5000원이 포함됐기 때문에 이를 부담한 것은 최종소비자다고 합니다.

부가가치세 감면신청서 외에도 대기업은 지금까지 9개 특정시설에 대해서만 세제지원을 받았지만 앞으론 모든 사업용 자산에 대해 세제지원을 적용받는다고 합니다.

 

 

아울러 현재 연 매출 4800만원까지만 적용되는 간이과세자에 대한 기준도 8000만원으로 높이고, 부가가치세 면제자 기준도 높였다고 합니다. 투자라면 건물·차량 빼고 모두 지원 기획재정부는 22일 2020 세법개정안을 통해 통합투자세액공제를 신설, 기업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매년 동물진료 부가가치세 481억원 이상사용처 불투명또 다른 일각에서는 이미 동물진료비에 10%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되고 있다고 지적한다고 합니다. 지난 2016년 윤호중 의원 등이 동물진료비 부가세 면세를 위해 발의한 부가가치세법 개정안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수의사 진료용역 면세에 따른 세수감소예상액은 2017~2021년까지 연평균 481억원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업계 관계자는 국민건강을 이유로 담뱃세를 올리고 정작 금연예산을 줄인 정부가 유기동물을 이유로 반려동물 보유세를 걷어서 어디다 쓸지 의문이라며 반려동물은 생명이자 가족이지 사치품이 아니다고 합니다.

 

부가가치세 감면신청서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보람찬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