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취득세 분할 납부 찾는다면

관심분야 2020. 9. 20. 07:51

취득세 분할 납부

취득세 분할 납부 대해서 공유해 볼까 합니다.

 

 

개인의 경우, 조정대상지역내에 있는 1주택에는 1~3%를 부과하고요. 2주택의 경우 8%, 3주택 이상은 12%의 취득세를 적용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조정대상지역 밖에 있는 주택의 경우, 1~2주택은 1~3%까지, 3주택은 8%, 그리고 4주택은 12%의 세율을 적용한다고 해요. 그리고 법인의 경우 주택수에 상관없이, 또한 지역에 상관없이 무조건 12%의 세율을 적용한다고 하네요. 여기서 만약, 내가 계약서 작성 및 계약금을 지불했을 당시에는 조정대상지역이 아니었으나 후에 조정대상지역으로 변경되었을 경우, 이것은 비조정대상지역으로 본다고 합니다.

취득세 분할 납부 추가적으로 이는 주택을 한 채부터 3채까지를 소유하였을 때. 기존에는 계단형 단순누진세율 체계라고 하여 6억 초과 9억 이하의 주택일 경우에는 일괄적으로 2%의 세율이 적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개정된 법은 사선형으로 6억과 9억 사이의 금액대를 세분화하여 1.01%부터 2.99%까지의 세율로 차등 적용하여 취득세의 비율을 계산하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정리하자면 7억 5천만원 이하는 기존 세율보다 완화된 세율이 적용되고, 그 이상은 동일하거나 더 높은 세율이 적용이 됩니다.

취득세는 토지나 건축물, 기계장비, 차량, 항공기, 선박 등을 취득할 때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위에 언급된 것들 외에도 골프 회원권이나 콘도 미니엄 회원권 등의 회원권 또는 일정 자산을 취득 할 때도 이것이 부과되기도 하죠.

 

 

이것은 취득을 한 물건의 소재지의 시 또는 도에서 걷게 되는데요. 본 세금의 경우, 보통세에 해당되며 여기서는 특별시세, 광역시세, 도세에 속하기도 하죠. 그리고 취득 행위 자체에 대해 담세력이 인정된 행위세나 유통세이며, 지방세 제도의 근간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는 나중에 저희가 대통령 선거가 끝나고 나서 조직 개편이 있다고 하면 지금의 여성가족부를 그냥 두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보고, 어떠한 형태로든 발전적인 해체와 재구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5일 서울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2주택자부터는 싱가포르처럼 취득세를 중과하는 한편 다주택자 대상으로 보유세 인상과 종부세 전면 개편도 필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합니다. 당정은 또 다주택자 종부세 세율을 최고 4%로 0.8%포인트 높이되 기본공제를 줄이거나 과세표준(세금을 매기는 기준금액) 구간을 낮춰 세 부담을 늘리는 안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정부가 조만간 증여 과정에 대한 세금도 높일 방침이어서 다주택자의 움직임이 더욱 빨라질 것이란 전망이라고 합니다. 정부는 7·10 대책 발표 후 다주택자의 가족 간 증여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13일 증여 시 취득세율을 인상하는 방안 등 보완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주택을 증여받을 때 내는 증여 취득세율을 현행 3.5%에서 최대 12%까지 올리는 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취득세 분할 납부 관련하여 A 씨 등은 2013년과 2014년에 면적 244.59㎡ 건물 두 채를 사들이고, 2015년 8월 각 건물의 옥상에 약 30㎡ 규모의 주거용 공간을 증축했다고 합니다.

 

 

뒤늦게 증축 사실을 적발한 동작구청은, 이 건물의 전용면적이 넓어져 고급 주택이 됐다며 추가 취득세를 고지했다고 합니다. 지방세법에서는 전용면적이 274㎡를 넘는 복층 형태의 공동주택은 고급주택으로 보고, 취득세 중과 대상으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이 씨는 집값이 계속 오른다고 해도 결국 팔지 않으면 시세차익을 얻기 어렵다며 반면 보유세는 지금 지갑에서 계속 빠져나갈 돈이라고 합니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취득세 상향 조정은 다주택 보유를 원천 봉쇄하는 효과가 있다며 기존 2주택자가 10억원짜리 아파트를 새로 사면 취득세만 1억2000만원을 내야 한다고 합니다. 과세표준(과표) 94억원을 초과하는 다주택자(3주택 이상과 조정대상지역 2주택자)에게는 종부세 최고세율을 6%로 적용한다고 합니다.

 

취득세 분할 납부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좋은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