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 종합소득세 기한후 신고 요즘 핫한 이유.
본문 바로가기
세금

대학원생 종합소득세 기한후 신고 요즘 핫한 이유.

by 관심분야 2020. 9. 5.

대학원생 종합소득세 기한후 신고

오늘은 대학원생 종합소득세 기한후 신고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그중 제가 해당하는 개인 지방소득세에 대해 알아볼 텐데, 2020년에는 이 역시 새롭게 변경이 되는 부분이 생겼습니다. 올해부터는 홈택스에서 한 번에 신고를 할 수 있으며, 세무서 외에 시, 군, 구청에서도 국세와 지방세를 신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소규모 사업자도 신고 없이도 납부서를 발송하여 납부를 하면 신고로 인정을 하며, 양도소득세를 신고하면 시, 군, 구청에서 납부서를 발송하면서 이 역시 납부를 하게 되면 신고로 인정을 합니다.

 

특히 대학원생 종합소득세 기한후 신고 관련하여 올해의 경우, 여러가지 변수로 인해서 지방소득세의 납부기간이 각 지역마다 변동되었어요. 가령 코로나19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를 본 대구 등의 도시의 경우, 8월 31일까지 신고를 하도록 하였죠. 거기다 자영업자 등 수입에 타격을 입은 사람들의 경우에도 6월 1일에서 최대 3개월 뒤인 8월 31일까지 연장되어 신고를 하도록 되었답니다. 다만, 신고 기한과 관련하여 특별재난지역으로 분류된 곳은 1개월까지 연장해두었고요. 특별 재난으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를 본 피해자는 3개월 직권 또는 신청 등에 의하여 연장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 외의 피해 사업자의 경우에도 신청을 하게 된다면 최대 3개월까지 연장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이번 710대책과 개정사항으로 부동산 관련 법안만이 바꿔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부동산 법안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는 지방세법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답니다. 최근에 주택이나 토지를 취득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개정 사항을 꼼꼼히 읽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세대에 몇 주택을 가졌냐에 따라서 지방소득세 보통세에 해당하는 취득세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조정대상지역에 있는 1세대 2주택자부터 3%의 취득세율을 부담해야 합니다. 3주택이 넘어가면 전면 12%를 과세율로 적용받습니다.

 

대상은 강서세무서에 3월 법인세 신고기간 동안 납부기한 연장 승인을 받은 72개 법인과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된 대구시와 경북 청도군·경산시·봉화군에 본점을 둔 관내 18개 법인이라고 합니다. 구는 납부기한을 직권으로 연장함에 따라 90개 법인이 법인지방소득세 20억원 정도를 유예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연장을 원하는 법인은 5월4일까지 납부기한 연장신청서 등 관련서류를 갖춰 강서구청 세무2과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강서구 화곡로 302 강서구청 2층)으로 제출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마을세무사Day 정례 운영과 납세자보호관 제도의 운영으로 지역 소상공인과 시민들의 세금고민을 해결했다고 합니다. 8일 제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확정된 내수 보완 방안에 따르면, 국세청은 올해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 신고 대상인 개인사업자 700여만명 모두에 대해 국세청과 지방자치단체 직권으로 납부 기한을 3개월 연장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근로소득 외 다른 소득이 있는 개인은 모두 6월 1일까지 종합소득세와 종합소득세를 기준으로 매겨지는 지방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하지만, 올해의 경우 8월 31일까지 세금을 내면 된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대학원생 종합소득세 기한후 신고 관련하여 양도소득세의 신고기한은 9월말까지로 연장되고, 양도소득에 대한 개인지방소득세의 신고기한도 11월말까지 연장된다고 합니다. 납부 기한 연장이 필요한 법인은 오는 5월 4일까지 법인 지방소득세 확정신고를 하면서 동시에 납부기한 연장을 신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신청은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신청서를 작성한 뒤 시청 세무과에 직접 방문 제출하거나 팩스,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이들 5개 자치단체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납부하는 법인지방소득세를 기반으로 비교적 풍족한 재정여건을 누리고 있다고 합니다. 경기도는 2019년 귀속 법인소득에 대한 법인지방소득세 신고기간을 운영한 결과 징수목표액 1조6197억원의 95.42% 규모인 1조5455억원이 신고됐다고 24일 밝혔다고 합니다. 이는 2018년 귀속 법인소득세 2조1856억원 대비 6401억원(29.29%)이 감소한 것으로 지난해 반도체 가격 하락 등으로 인한 기업의 실적 부진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대학원생 종합소득세 기한후 신고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행복한 시간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