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자 종합소득세 신고 좋은 내용.
본문 바로가기
세금

근로소득자 종합소득세 신고 좋은 내용.

by 관심분야 2020. 9. 2.

근로소득자 종합소득세 신고

오늘은 근로소득자 종합소득세 신고 대해서 공유해 볼까 합니다.

매년 5월이 되면 세금을 내라고 하는 고지서가 각 집으로 날라오게 되는데, 이때 이자, 배당, 근로, 사업, 기타, 연금 등의 과세부분에서 세금을 내라는 고지서가 날라오게 됩니다. 소득세율도 과세기준에 따라서 각자 다르게 매겨지기 때문에 하나하나 살펴보면 좋은데요, 가장 최저인 6%퍼의 소득세율의 경우 과세표준 1200만원 이하의 과세에 누진공제액은 0원이라고 합니다.

 

 

중간치인 35%의 소득세율의 경우 8800만원 초과~1억5000만원 이하의 과세표준에 누진공제액은 1490만원이라고 합니다.

 

근로소득자 종합소득세 신고 관련하여 우리나라의 소득세 세율구조는 누진세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합산된 소득금액이 높을 수록 높은 세율을 각 구간별로 적용받게 됩니다. 소득이 증가할수록 세금부담이 증가한답니다. 또한 소득세 신고시 금액이 확정되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가 적용됩니다. 이 부분에서 사업자와 근로자의 차이가 발생한답니다.

 

회사를 다니는 분들은 회사에서 알아서 본 세금을 신고할 것입니다. 그래서 회사에서 하라고 하는대로 진행하면 어렵지 않게 이를 진행할 수 있죠. 문제는 개인사업자 분들이나 프리랜서분들인데요. 이분들은 개인이 직접 신고를 해야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분들의 경우, 간편장부 대상자에 해당되는데요. 소득에 따라서 간편장부 대상자에 해당되지 않을 수 있으니 홈텍스에서 확인하고 신고하면 되겠습니다. 확인방법은 홈텍스에서 조회/발급 메뉴로 들어간 다음, 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서비스 메뉴로 들어가면 됩니다.

 

 

그리고 내가 신고해야 하는 년도를 선택하면 기장의무구분이 뜨는데요. 여기서 내가 어떻게 분류되는지 알아보고 신고하면 되겠습니다.

 

검찰은 조씨가 정씨의 세금 포탈을 도왔다며 이를 입증하기 위해 2018년 5월 조 전 장관과 정씨 사이에서 오간 문자메시지도 제시했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조 전 장관은 정씨가 종합소득세 소식을 전하자 엄청 거액이네!라고 답했고, 정씨가 다시 융자받아야 할 정도 ㅠㅠ라고 문자를 보내자 ㅠㅠ라고 답문을 보냈다고 검찰은 주장했다고 합니다. 검찰은 정씨가 자신의 자녀들에게 사모펀드 투자를 하게 한 이유는 상속세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며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에 취임한 후인데 적절한 행위인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매년 5월 진행되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는 그동안 세무서에서 국세와 동시에 신고되어 왔지만 올해 지방세법 개정으로 개인지방소득세가 지자체 신고로 전환됐다고 합니다. 이에 납세자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 지자체에서는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를 함께 신고할 수 있는 합동신고센터 설치를 위해 노력해 왔다고 합니다. 2020년 5월 소득세 확정신고를 위해 납세자는 홈택스를 통한 전자신고, 전국 세무서·지자체에 방문신고 및 우편을 통한 서면신고 등 편리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근로소득자 종합소득세 신고 관련 내용으로 증권거래세는 1년 앞당겨 낮추고 주식 양도차익 과세는 대상을 2천만원 초과 수익에서 5천만원 초과 수익으로 축소하는 바람에 애초 계획보다 9천억원가량 세수가 덜 걷힐 전망이라고 합니다. 대신 정부는 코로나19 고통 분담을 명목으로 과세표준 10억원을 초과하는 소득(근로·종합소득세 납세자 상위 0.05%)에 매기는 소득세율을 현행 42%에서 45%로 3%포인트 올리기로 했는데, 이를 통해 늘어나는 세수가 약 9천억원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세수 추산액으로만 보자면 주식 양도차익 과세 후퇴로 줄어든 세금을 초고소득자 소득세 인상으로 메우는 모양새다고 합니다.

 

부동산을 팔아 생기는 양도소득세를 뺀 순수 근로소득과 종합소득세 기준만으론 1만 1천명으로 우리나라 소득 상위 0.05%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지난 20일 2020년 세법 개정안 사전브리핑) 정부로서는 조세 중립적으로 이번 세법 개정안을 마련하고자 하였으며, 세수 효과는 내년도 2022년에 플러스 54억 원, 2021년부터 2025년까지 향후 5년간 플러스 676억 원 규모에 불과한다고 합니다.

 

이제 근로소득자 종합소득세 신고 포스팅을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보람찬 하루 되세요.

댓글